1. 인물화 검사
대부분 인물화 검사는 개인들의 반응이 매우 독특하고 개인에게 의미가 있는 경우가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특히 인물화 검사를 실시한 후 함께 이야기 나누는 과정은 더욱이 효과적으로 상대의 의미와 견해들을 얻을 수 있는 힌트가 된다. 더욱이 아동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인물화 검사는 개인의 자아와 환경관계 정보를 제공해 주는 투사검사의 유용한 자료이다.
2. 인물화 검사의 실시
인물화 검사의 준비물은 연필과 종이, 지우개로 충분하다. 그리고 "사람을 그려보세요"와 같은 간단한 제시로 시작한다. 이후 그림이 완성된것 같다면 다 그린것인지, 어떤 그림의 뜻인지 등을 질문하면서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질문은 보통 연상질문이라고 하며 이때 자신이 그린 그림을 보면서 연극이나 소솔에 나오는 인물인냥 상상하면서 그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해달라고 요청하듯 진행하게 된다. 보통 질문은 나이, 학력, 직업, 가족, 부모, 친구, 학교, 태도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그림을 그리는 도중이나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피검사자는 의미있는 행동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행동관련 내용도 수집한다면 더 좋고 의미 있는 해석을 할 수 있게 된다.
다음은 인물화 검사에 대한 질문으로 사용된다. 이외도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연령에 맞게 사용가능하다.
-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몇살입니까?
- 결혼을 했습니까?
- 자녀가 있습니까?
- 직업은 무엇입니까?
- 학교성적은 어떻습니까?
- 어느면에서 뛰어납니까?
- 건강합니까?
- 신체중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어디 이며, 신체중 나쁜 부분은 어디 입니까?
- 얼마나 행복합니까?
- 무엇을 걱정합니까?
- 신경질적인 습관이 있습니까?
- 친구가 많습니까?
- 가족과 얼마나 즐겁게 지냅니까?
- 학교를 좋아합니까?
- 중요한 소원을 3가지만 이야기 해보세요
- 그림을 보면 누가 생각납니까?
- 그림에 있는 사람과 같이 당신도 되고 싶습니까?
3. 해석
1) 그림 순서
보통 그림 순서는 자신의 성과 동일한 성을 먼저 그리게 된다. 약 87%가 자신의 동일한 성을 그리며, 다른 성을 그린 경우에는 성 정체감에 대한 불편함이나 특이사항이 있을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도 좋다,
2) 그림 크기
종이에 비례하여 인물의 크기가 어떤지는 피검사자가 환경과의 역동적인 관계가 어떠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 환경과 능동적인 방식을 맺는지 또는 수동적이거나 열등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지 알수 있다. 보통은 16절지의 2/3정도 크기가 평균적인 크기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자신의 상과 반대로 그림을 그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공격이나 열등, 보상적인 시도로 그림을 그려질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그림을 그리고 해석을 위한 의견을 묻는것과 피검사자와 상담을 나누며 해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각각의 신체기관들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각 그림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의견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턱은 힘과 주도권을 상징하며, 턱이 크게 강조되면 강한 충동성이나 공격성, 또는 반대로 허약감이나 무기력을 확인할 수 있다.
귀는 보통은 자세히 그리지 않는다. 귀가 강조되면 신체적 장애나 환청등의 내용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목은 머리와 몸의 연결지점으로 지적 통제와 본능적 욕구를 조정하는 상징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팔과 손은 무엇을 잡고 조정하는 신체기관이다. 이에 손이 감추어 있으면 조작하는 행위에 대한 회피 경향을 살펴보고, 지나치게 손이 강조되면 주도하고 조정하는 부분에 대한 강한 욕구나 반대로 열등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발과 다리는 다른 부분보다 먼저 그려졌다면 좌절감이나 우울감에 대한 부분을 암시할 수 있고, 허리나 엉덩이 등이 강조된다면 유독 성적인 부분에 치우진 다른 의미가 있는지 탐색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단추나, 넥타이, 귀걸이 등의 장식품의 두드러지고 위치를 확인한다면 심리적인 상태를 반영하고 의존적이거나 강박적인 특증을 드러낼 수 있기때문에 전체적 상징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선의 성질
선의 압력, 방향, 지속성, 리듬등에 따라 선의 특성을 분별하는 것도 필요하다.
선의 압력은 에너지 수준을 반영하는 것으로 강한 선을 그리는지 약하고 희미한 선을 그리는지 살펴보고
선의 방향이 수직적이거나 수평적이냐에 따라 특이성을 살펴볼 그림들도 있는데, 수평적인 선은 무력, 공상, 도피와 연관성이 높고, 수직선은 주도권, 활동성, 자기주장 등의 속성과 연계성이 높다
선이 자유롭고 리듬감이 있다면 위축이 덜되고 자유로울 가능성이 높고, 선이 억압적이고 긴장되어 있다면 실제 억압과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
외곽선이 명료하고 강하다면 외적 압력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가 드러날 가능성이 높고, 음영은 불안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