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TP 집나무사람검사
투사 그림의 해석은 여러가지 의미를 살펴보는데 용이하다. 집 그림은 전반적인 가정 생활과 가족 간의 관계에 관한 인상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굴뚝에서 연기가 뿜어져나오는 그림이라면 집안의 거친 정서적 분위기나 기타 특이사항이 있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갈등이 두드러질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다.
나무나 사람 그림은 주로 성격의 핵심적인 갈등 및 방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사람 그림은 의식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반면 나무 그림은 더 깊은 무의식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더 반영해 준다. 나무 그림은 자기 노출하는데 불편한 마음을 덜어내어 보다 방어에 필요한 에너지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심층적인 감정이 투사된다. 한편, 사람은 자기 개념이나 신체나 심상등을 드러내며, 상황에 따른 태도나 정서가 나타나기도 한다.
그림의 해석시에는 구조적 요소와 내용적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하고 한가지 반응만으로 결정적 증거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본 투사 검사가 피검자에 대한 함축적 정보를 제공하기는 하나 여기에 나온 결과만으로 지나친 해석을 해서는 안된다. 그래서 검사자료, 환자 개인력, 상담시에 드러난 다양한 임상적 인상등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2. HTP 질문
1) 집
- 이집에 누가 살고 있나요?
- 사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 이집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 당신이라면 이집에 살고 싶습니까?
- 앞으로 이 집은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 그림에 더 첨가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 그림을 그리고 싶은대로 잘 그려졌는지? 혹은 어렵고 안그려진 부분이 있는지요?
2) 나무
- 이 나무는 어떤 나무인가요?
- 이 나무는 몇살 정도 되었을까요?
- 지금 계절은 어떤가요?
- 나무의 건강은 어떤가요?
- 나무는 어디에 위치해 있지요?
- 나무 주변에 무엇이 있습니까?
- 만약 나무가 사람처럼 감정이 있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 나무에게 소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 앞으로 이 나무는 어떻게 될까요?
- 그림에 첨가하고 싶은게 있나요?
- 그림을 그리고 싶은대로 잘 그려졌는지? 혹은 어렵고 안그려진 부분이 있는지요?
3) 사람
- 사람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 사람은 몇살쯤 되었습니까?
- 사람의 직업은 무엇인가요?
-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것 같나요?
- 이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좋았던 일은 무엇인가요?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 이 사람의 성격은 어떤가요? 장점은 무엇입니까? 단접은 무엇입니까?
- 당신은 이 사람이 좋습니까? 싫습니까?
- 당신은 이러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 당신이 이 사람과 친구가 되어 함께 생활하고 싶습니까?
- 이 사람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 누군가를 생각하면서 그린 사람이 있습니까?
- 당신은 이 사람을 닮았습니까?
- 그림에 첨가하고 싶은게 있나요?
- 그림을 그리고 싶은대로 잘 그려졌는지? 혹은 어렵고 안그려진 부분이 있는지요?
3. 구조적 관점의 해석
1) 검사태도와 소요시간
검사의 태도는 얼마나 성실했느냐 혹은 불성실하게 그렸느냐와의 의미와는 다른다. 세부 묘사를 어떻게 하는지 혹은 생략하면서 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시간이 지나치게 짧거나 길때 지시를 하고 나서 한참 그리지 않는 것들은 어떤 의미나 갈등을 나타내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보통 그림을 지우고 고치는 것은 갈등하고 있는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순서
욕구나 방어 적응 등이 어떤 순서로 나타나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어깨가 좁게 그리고 다시 고쳐서 그리면 새로운 상황에 처했을때 열등감이나 과장된 자신감으로 자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마음을 살펴볼 수 있다.
남성과 여성을 그릴 때 보통은 자기와 같은 성을 먼저 그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다르게 그릴 경우 이성에 대한 비중이 긍정적이거나 혹은 부정적인 특성이 큰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림을 그려나가는 순서는 보통 머리부터 그려 나가는데 반대로 발 부터 그리고 머리 그리고 무릎 다리 형태로 그리게 된 경우는 사고장애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힌트가 될 수 있다.
그려나가는 양상의 에너지 양, 통제 양상등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처음에 잘 그리다가 피로가 드러나 미완성하면 금새 포기하거나 우울한 상태로 의심해 볼 수 있다.
3) 위치
보통 용지 중앙에 그린 경우 정상적이고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용잊 가장자리는 의존적이고 자신감이 결여될 가능성이 있고 왼쪽은 충동적이고 즉각적인 성향, 오른쪽은 비교적 통제된 행동을 하고 욕구를 지연하는 경향이 높을 가능성이 높다. 위쪽은 욕구 수준이 높고 에너지 수준은 낮은데 과잉 보상 방어를 하며, 아래쪽은 불안정하고 우울 경향이 높다고 보통 해석된다.
4) 선의 강도
선의 강도는 에너지 수준에 대한 지표로 어떤 특정 영역을 진하게 그리는 경우 고착되거나 억압 적대감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아야 한다. 강한 선은 자신감이 있는 피검자 이거나 공격적이거나 분노, 극도로 긴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고, 흐린선은 우유부단하거나 엑제된 성격, 낮은 에너지, 지능이 낮을 수도 있다.
5) 크기
보통 2/3의 크기는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데 지나치게 큰 그림은 과장적이고 낙천적 공격적일 수 있다. 지나치게 작은 그림은 부적절감과 낮은 자존감, 불안, 열등감을 살펴볼 수 있다.
6) 세부 묘사
각각의 그림에 필수적으로 그려야 하는 세부 요소들이 있다. 예를 들면 집은 문과 창, 벽, 지붕이 하나씩 있었야 하며, 나무는 줄기와 가지가 포함되고, 사람은 머리 몸, 두 다리, 두 팔, 두눈, 코, 입, 두 귀가 포함되어야 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이 샹략되면 정신 분열등의 퇴행 상
'심리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검사] SCT 문장완성검사 (0) | 2024.03.28 |
---|---|
[심리검사] HTP 집나무사람 검사 해석 (0) | 2024.03.26 |
[심리검사] 홀랜드 진로 적성 검사_Holland career assesment (0) | 2024.03.20 |
[심리검사] 홀랜드진로검사 개관 (0) | 2024.03.13 |
[심리검사] MMPI_ 0번 척도 내향성 (0) | 2024.03.12 |